티스토리 뷰

 




 

 

인간의 증명

모리무라 세이치

 

 

거장의 최고의 작품

 

 

인간의 증명은

 

일본 추리소설계의 거장

모리무라 세이치의

 

증명 3부작인

야성의 증명, 인간의 증명, 청춘의 증명 중에

하나인 소설입니다.

 

 

 

장르는 추리소설, 하지만 다 읽고 난 뒤에는

 

 

이 소설의 시작은

하나의 살인 사건으로 부터 시작합니다.

 

일본내에서 위치한 호텔에서 발견된 흑인 사체로

일본 형사와 미국 형사들이 수서를 하면서 시작되는

이 사건이

 

단서와 단서가 연결되면서,

 

점차 소설을 읽어 갈수록,

범인을 찾는다기 보다는

하나의 드라마를 보는 기분입니다.

 

마치 제목의 인간의 증명이 내포하는 뜻 처럼 말이죠.

 

 

 

 

 

소설을 관통하는 하나의 시

 

 

이 소설은

단서가 하나의 시이며,

이 시가 소설 전체를 관통하고 있습니다.

 

그 시는 사이조 야소 시집에 있는

밀집모자라는 시 입니다.

 

 

어머니, 내 그 모자 어찌되었을까요?

그래요, 여름날 우스이에서 기리즈미로 가는 길에,

골짜기에 떨어트린 그 밀집모자 말이에요.

 

어머니, 그것은 아끼던 모자였어요.

그래서 나는 그때 꽤 분했어요.

하지만, 갑자기 불어온 바람이니

어미니, 그때 저쪽에서 그 젋은 약장사가 왔었지요.

남색 각반에 토시를 끼고서

그리고 주워 주려고 꽤 애썼지요.

하지만, 결국 헛잏이었어요.

워낙 깊은 골짜기인데다

더구나 풀이 한길이나 자라 있었으니까요.

 

어머니, 정말 그 모자 어찌되었을까요?

그때 그 옆에 곱게 피었던 수레백합꽃은

벌써 오래전에 시들었겠죠.

그리고 가을에는 회색 안개가 그 언덕을 가득 메우고

그 모자 밑에서 밤마다 여치가 울었을지도 모르잖아요.

어머니, 그리고 틀림없이 지금쯤은

오늘 밤 같은 날엔 그 골짜기에 조용히

눈만 쌓여 가고 있겠지요.

옛날, 아름답게 번쩍이던 그 이탈리아 밀집모자와

그 안쪽에 내가 쓴 YS라는 머리글자를묻어 버리듯

조용히 쓸쓸하게.

 

 

 

요즘 같은 날씨에 읽기 좋은 소설

 

이제 날씨가 가을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듯 합니다.

 

정말 무더웠던 여름이 물러나고

창을 닫고 자야하는 계절이 오고 있으니 말이죠.

 

이 소설은

추리소설 장르이지만,

더운 여름 저녁 보다는

 

지금처럼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

요즘이 읽기 더 좋을 듯 합니다.

 

뭐~ 요즘같은 날씨야..

뭘 하든 좋기야 하겠지만..

 

막 페이지를 넘겨가는 추리소설이 아닌만큼

생각을 하면서 읽는게 좋은 소설이니 말이죠.

 

가을 저녁..

귀뚜라미 소리와 함께 이 소설을 읽어 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..?

 



 

 


댓글